본문 바로가기
안경 알아야 속지 않는다/렌즈에대해서

안경렌즈 종류와 가격 이해하기(1) (굴절률)

반응형

오래전부터 우리는 안경렌즈를 설명할 때 한 번, 두 번, 세 번 압축 이런 식으로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안경렌즈는 압축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안경렌즈는 압축을 할수가 없다!!

렌즈를 한번,두번,세번,네번 압축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판매자가 고객에게 어려운 단어보다 좀 더 쉬운 단어를 사용하여 안경렌즈 선택에 어려움이 없도록 한 것으로 시작합니다. 굴절률에 따라 렌즈의 두께가 줄어든다는 내용이 어려웠었던 시기였나 봅니다. 하지만 지금 와서 보면 그리 어려운 내용도 아니거든요.

 

안경렌즈 정보는 검색으로 충분히 찾아볼수가 있습니다. 오히려 넘쳐나는 정보에 혼란스럽기까지 하죠. 하지만 찾다 보면 중복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그것을 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고요. 특히, 안경은 온라인상의 정보가 차고 넘치죠. 수많은 안경점들의 블로그와 체험단등 광고성 글들이 많습니다. 

 

우리는 이런 정보들속에서 날카로운 인지력으로 골라내는 능력도 키워야 하는 시대이죠.^^

 

 

 

안경렌즈 가격

안경렌즈가격은 안경점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대형마트마다 코카콜라가격이 다른 것처럼 생각하시면 됩니다. 안경렌즈는 생각보다 다양한 브랜드에서 많은 카테고리로 나 위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걸 다 알기도 힘들 정도죠. 하지만 렌즈의 굴절률별로 렌즈를 들여다보면 가격에 대한 개념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안경렌즈의 굴절률이란? 

안경렌즈는 생산 시 사용되는 모노머의 종류에 따라 중굴절, 고굴절, 1.67 , 1.74(초고)로 나뉩니다. 안경렌즈의 굴절률이 나뉘어 지는 이유는 안경렌즈의 두께 때문이죠. 그렇다면 안경렌즈 굴절률에 두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한번 볼까요?

 

안경렌즈 굴절률별 두께
안경 렌즈굴절률에 따른 두께 차이

표를 보시면 도수가 높아질수록 렌즈의 두께가 달라지는 게 보이시나요? 아래가 낮은도수 위로갈수로 점점 높아지는 도수입니다. 그리고 우측으로 갈수록 안경렌즈의 굴절률이 높아지는 제품이죠.(같은 도수 대비 두께가 얇아지겠죠)

 

1.56 중굴절 (1번 압축)

1.60 고굴절 (2번 압축)

1.67 일점 육칠 (3번 압축)

1.74 초고 (4번 압축)

 

위 내용처럼 굴절류별로 부르는 압축을 적어보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곳에서 말도 안 되는 6번이니 7번이니 하는 압축이야기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아무튼 압축을 많이 할수록 안경렌즈의 굴절률이 높아지고 렌즈의 두께가 얇아지는 것이죠.

 

 

 

지금까지 읽으셔도 감이 잡히지 않는 분들이 분명히 계십니다. 그런분들을 위해서 굴절률별 안경렌즈 가격을 간단하게 나누어 보았습니다. 물론 안경점마다 다르고 제품마다 다르겠지만 평균적인 가격이라는 기준으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렌즈굴절률 일반가격 가격파괴하는곳
1.56 중굴절(한번압축) 1만~1만5천 3천원~1만
1.60 고굴절(두번압축) 3만~4만(초발수경우) 7천원~1만5천
1.67 초고(세번압축) 6만~8만 2만9천~3만3천
1.74 일점칠사(네번압축) 9만~12만 4만6천~5만6천

 

위 표에서 일반가격과 가격파괴점의 가격이 많이 차이가 날것입니다. 그건 자유시장경쟁에서 어쩔 수 없는 것이죠. 하지만 제품의 차이가 분명히 있습니다. 상식적인 가격선에서 저렴한 제품들은 안경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곳에서 문제가 발생하죠.

 

소비자가 알아야 할 Tip!!

안경점에서 안경렌즈를 선택할 때  한번 압축이니 두 번 압축이니 하지 마시고  고굴절로 해주세요. 일 점 칠사로 해주세요,

초고로 해주세요.라고 해보세요. 안경사 입장에선소비자가 렌즈에 대해서 기본 지식은 있구나 호갱이 아니구나 하는 마법과도 같은 단어입니다. 꼭 중굴절 고굴절 이렇게 이야기해보세요.

 

제가 안경이야기를 포스팅하는 이유도 소비자의 지식이 안경업의 발전이라고 생가가 하기 때문입니다. 건전하고 이유 있는 경쟁이 분명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안경렌즈의 브랜드를 알고 그 브랜드의 제품의 이름까지 알기는 힘듭니다. 알려주어도 기억하기 힘들죠. 만약 여러분이 선택한 안경렌즈의 종류와 이름을 알고 계신다면 나중에 안경을 다시 구매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내가 사용한 안경렌즈는 이러이러한 제품이다. 여기선 얼마냐 하고 물어볼 수 있겠죠. 같은 금액은 아니겠지만 수용할 수 있는 범위 내의 가격이라면 구매하시면 되고 안경점 입장에선 브랜드까지 알고 있는 소비자를 호갱으로 대할 수 없습니다.

 

 

 안경도 경쟁이 심합니다. 가격경쟁밖에 할 수 없는 레드오션 사업이에요. 발품을 파셔서 좀 더 저렴한 안경점을 찾는 것이 제일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안경렌즈라도 이 집이랑 저 집이랑 가격이 다른 건 당연하게 생각하시고 싼 집을 찾기 위해선 발품을 팔아야 되는 게 당연합니다.

 

**안경에 대해 궁금한 게 있으시면 글 남겨주세요**

 

 

 

다음 편 링크입니다. 

 

https://wewilldid.tistory.com/12

 

안경렌즈 종류와 가격 이해하기(2) 안경렌즈 도수에 따른 선택

오늘은 내 안경렌즈는 내가 고른다는 마음으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여러분은 안경렌즈 선택의 기준이 무엇입니까? 많은 분들은 가격을 중심으로 렌즈를 선택합니다. 그래서 안경렌즈 가격

wewilldi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