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경 알아야 속지 않는다/기타이야기

울산 안경점 서비스 친절 기준이 무엇일까?

반응형

검색을 하면 정답일까?

안경점들은 동네 구석구석 자리 잡고 있습니다. 많은 안경점 중에서 나에게 맞는, 내가 마음에 드는 안경점을 찾기 위해 검색을 통해 결정하죠. 한번 방문한 안경점을 바꾸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신중하게 검색하고 다양한 블로그를 읽어가며 안경점 블로그까지 정독한 후 어디로 갈지 고민하는 거죠.

 

이 과정이 매우 힘들고 긴 여정입니다. 많은 정보를 얻다 보면 그 정보에 의해 헛갈리기 시작합니다. 여기가 좋은 것 같고 저기가 좋은것 같기도 합니다. 결국 어디를 가야 할지 알기 힘들어집니다. 내가 안경을 또는 콘택트렌즈를 선택하기까지 마음 편안히 방문할 수 있는 안경점은 어떻게 찾을 수 있는 걸까요?

 

 

네이버에 울산 안경점이라는 단어 또는 지역명에 동네명까지 넣어 검색하면 많은 검색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는 놀랍지도 않죠. 검색결과 두세 페이지 넘어가기 시작하면 사람은 정보검색에 한계를 느끼게 됩니다. 결국 이성적으로 생각한다고 검색을 하고 비교견적을 내지만 비이성적인 선택으로 마무리하죠.

 

울산 안경점 서비스와 친절함의 정도를 검색으로 알 수 있긴 할까요? 글쎄요. 저는 '경험'이 제일 중요하다고 봅니다. 적당한 검색을 하세요. 그리고 직접 방문해 보시는 겁니다. 물론 심리상 동네 안경점에 방문하면 구매해야 할 것 같고 안경점의 구매권유가 불편할 것 같기도 합니다. 대형 안경점을 가려고 하니 번거롭고 다를 게 있을까 싶기도 하지요.

 

 

접근하기 쉬운 안경점은?

그럼 지금부터 울산 안경점 서비스가 좋은 곳은 어떤 곳일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형체인점을 먼저 생각해 보세요. 물론 제품의 품질과는 별개로 생각하셔야 하고요. 접근성이 좋다는 것은 대형체인은 고객서비스에 체계화되어있는 내부 cs가 존재하고 불만족시 고객이 직접 본사 홈페이지에 클레임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체인안경점은 고객의 불만을 최대한 관리하고 처리하려고 노력하는 곳이라는 것이죠.  대체적으로 큰 불편 없이 방문하여 문의할 수 있는 분위기라는 것입니다. 안경점의 대형체인과 소형체인의 차이는 분명히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체인안경점과 일반안경점의 포스팅이니 참고하세요.

 

<안경점 체인과 일반 안경점 차이는 어떤 게 있을까?>

 

안경점 체인과 일반 안경점 차이는 어떤게 있을까?

우리는 다양한 안경점 프랜차이즈들을 길을 가다 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알만한 대형 프랜차이즈와 중소형 프랜차이즈, 그리고 처음 들어보는 동네 소형 안경점들까지 말이죠. 다양한 안경점

wewilldid.tistory.com

 

먼저 말씀드렸지만 검색과 리뷰는 '홍보'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사람인지라 그런 부분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사람은 심리상 기준이라는 것이 있어야 판단을 하기 때문이죠. 일단 방문하세요. 그리고 문의하고 싶으신 것을 문의하세요. 그리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다른 곳이 궁금하시면 발품 파시면 됩니다. 그게 정답인 것이죠.

 

 

 

 

거래 후 손절해야 하는 안경점!!

여러분의 선택으로 안경점을 선택하고 첫 거래를 하였습니다. 또는 몇 번의 거래가 있었다고 합시다. 하지만 무언가 미적지근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곳을 계속 이용해야 할까요? 어째야 할까요? 몇 가지 예를 들어 걸러내는 방법을 말씀드리죠.

첫 번째, 고객과의 약속을 어기는 곳입니다. 

 

약속의 잦은 변경 또는 어겨지는 경우는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시간은 매우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죠. 제가 알고 있는 울산의 농협마트 내에 있는 안경점은 고객과의 약속을 쉽게 어기는 것을 보았습니다. 고객에게 온갖 변명을 대면서 일처리를 하지 않더군요. 고객은 실망하고 돌아가거나 오랜 시간을 허비해야 했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고객분들이 안경점을 바꾸기가 어려운 탓인지 불편해도 찾아오는 걸 보았습니다. 물론 약속이행의 문제로 클레임을 제기하는 분들도 많았고요. 이런 곳들이 제법 많습니다. 자신의 영리만을 우선시하는 안경점 말이지요. 이건 옳지 않을 뿐더러 소비자들이 걸러내야 하는 안경점인걸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두 번째, 무조건 가능하다는 곳은 조심하세요. 

고객이 원하는 사항이 모두 가능하다는 곳은 거짓이 있을 수 있는 곳입니다. 안경뿐만 아니라 세상의 모든 것들은 디폴드값이 있고 거기에 옵션이 들어가는 거라고 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 옵션이 가능할 수는 없으며 제한이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특히, 하나의 안경렌즈에 수많은 옵션으로 나누어져서 가격이 만원 단위로 바뀌는 곳은 피하셔야 합니다.

 

<안경렌즈 종류별 가격 알아보기>

 

안경렌즈 종류 및 가격 한번에 쉽게 알아보기 new (1)

안경렌즈 종류가 너무 많아서 소비자들은 항상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어떤 안경렌즈를 선택해야 나의 시력과 나의 예산에 적당한지 너무 알기 힘들죠. 굴절률이 무엇인지 압축은 무엇인지 그리

wewilldid.tistory.com

 

세 번째, 사장과 근무자의 분위기를 한번 유심히 관찰하세요.

근무하는 직원에게 함부로 대하는 사장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간혹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 다음엔 그 가게에는 절대 가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소비자를 상대하는 것은 사장보다 직원인 경우가 대부분이죠. 하지만 직원이 수동적인 자세로 일하는 곳은 고객에게 적절하고 적극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곳이 아닙니다.

 

즉, 클레임이나 여러 요구사항이 있어도 직원의 능력밖 일이 되는 경우가 많게 되죠. 어떤 일처리든 직원이 스스로 할 수 있는 범위가 좁아지게 되어 빠른 대응이 어렵게 되는 거죠. 그리고 직원의 마음이 불편한데 고객에게 진심 어린 친절과 편의를 제공할 수 있겠습니까? 하지만 많은 안경점은 그리 꽃길 같은 분위기가 아닌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이죠.

 

안경점이 고객을 위한 노력이 있을까?

안경점이 고객을 위한 진정한 서비스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자주 해봅니다. 고객의 입장을 생각하고 고객의 니즈를 깊게 반영하고 고민하는 곳이 있을까 하고 말이죠. 안타깝게도 그런 니즈를 반영하는 곳은 없다고 봅니다. 대한민국 안경 고객은 다들 안경을 싼 것만 찾는 줄 알고 있으니까요.

 

오로지 가격경쟁. 가격경쟁에서 오는 피해는 오롯이 고객이 안고 가는 것입니다.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 품질이 좋을 수 없습니다. 고객은 최소 1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안경의 역할을 하는 제품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격으로 고객을 현혹하여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지 않은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소비자가 똑똑해져야 합니다. 그래야 시장이 개선되겠죠. 안경점은 안타깝게도 안경시장을 개선할 여지가 전혀 없어 보입니다. 앞으로 긴 시간 동안 저품질의 제품으로 고객을 유혹하고 판매할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본인의 욕구에 맞는 안경을 구매하기 힘든 시기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상업적인 블로그보다 진심으로 고객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는 귀한 안경점의 블로그를 찾아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